우리가 몰랐던 치통의 원인 7가지
- 생활 정보/하루 건강팁
- 2017. 3. 14. 02:43
우리 몸에 이유 없는 통증은 없다고 합니다. 어디가 아프다면 왜 아픈지 알아야 하는데요. 입속을 관찰해보아도 썩은 이가 있는것도 아닌데 계속 치통을 느낀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가는 습관
잠 잘때 이를 가는 습관은 소리로 인해 주변사람에게 피해도 주지만 지속되면 치아의 균열을 일으키고 잇몸을 상하게 하여 치통을 유발합니다. 치료가 어려워 이갈이 전용 마우스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잘못된 칫솔질
다른 사람보다 칫솔모가 빨리 망가진다면 너무 세게 이를 닦고 있지 않은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세게 이를 닦으면 잇몸 퇴축이 발생하여 치아뿌리가 노출되며 이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잇몸 염증
입속 박테리아 또는 세균이 치아가 아닌 잇몸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냄새가 갑자기 심하게 나거나 잇몸이 붓는 등 작은 돌기가 생겼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축농증
일부 치아 중에는 뿌리가 코 안쪽까지 연결되어 있어 축농증으로 인한 고름이 치아신경을 건들여 치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을 가진 환자가 이유 없이 치통을 느낀다면 치과보다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깨진 치아
딱딱한 것을 씹거나 넘어지는 등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에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열 사이로 세균이 쉽게 번식 할 수 있어 차가운 것을 먹거나 뜨거운 것을 먹을 때 통증을 느낀다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턱관절 질환
이를 너무 악물어서 턱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치통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 부정교합이 있거나 턱관절에 외부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면 치통이 턱관절에서 오는 통증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7. 치과진료
치과치료를 받고 난 후에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또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경우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충치 치료 후에는 치아 손상이 커서 어느정도 회복시간이 필요합니다. 충치치료 후에도 계속 아플 경우에는 신경손상 또는 치아보철 높이가 안 맞을 수 있으니 병원을 재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