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을 위한 사무실 건강관리법 9가지
- 생활 정보/하루 건강팁
- 2017. 3. 8. 19:07
직장인들은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집에 있는 시간보다 많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건강상태가 달라집니다. 일에 집중하다 보면 몸에서 느껴지는 여러 통증들을 무시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통증들이 나중에는 큰 병으로 올 수 있어 작은 습관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손 자주 씻기
사무실은 환기가 부족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간으로 인해 병균이 쉽게 체내로 들어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만 자주 씻어도 어느정도 병균을 제거 할 수 있으며 손 소독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본인의 자리와 자주 사용하는 집기들은 청소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 시간에 물 한잔씩 먹기
사무실에 건조한 공기와 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속 노폐물과 먼지를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마시기보다 한 시간에 한잔씩 먹는것이 좋습니다.
#3. 환기 자주하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무실의 경우 자주 환기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공기를 순환시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환기가 어렵다면 공기정화에 도움 되는 식물을 키워보세요. 산소와 수분을 공급해주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줍니다.
#4. 인공눈물 넣기
출. 퇴근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회사에서는 컴퓨터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눈이 쉴 시간이 없어 피로함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특히 라식, 라섹 수술을 한 분들은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인공눈물을 넣어주고 30초에서 1분정도는 눈을 감고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바른자세 유지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면 허리와 목, 어깨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다리를 꼬거나 비딱하게 앉아서 일하게 되면 골반이 틀어지고 허리에 부담을 주어 디스크가 올 수 있습니다. 앉을때에는 의자 깊숙이 엉덩이를 넣고 허리를 곧게 세운 뒤 가슴을 펴주는 것이 바른자세입니다.
#6. 스트레칭 하기
바른 자세라도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몸이 피곤해지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에는 스트레칭을 해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중력이 낮아지는 오후시간에 잠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면 업무효율에도 좋습니다.
#7. 몸에 맞는 집기 사용
사람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회사에서 제공하는 의자, 책상이 본인의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너무 낮다면 모니터 받침대를 구매하여 눈높이와 맞춰주고 의자가 맞지 않다면 작은 쿠션을 허리에 받쳐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작은 투자가 거북목이나 허리디스크를 예방해줍니다.
#8. 커피보다는 차 마시기
직장인들은 아침에 출근해서, 오후업무 시작전에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자주 먹는데요. 하루 한 두잔의 커피는 몸에 활력을 주지만 너무 많은양을 먹게되면 오히려 몸을 해치게 됩니다. 커피대신에 따뜻한 녹차나 홍차를 먹으면 카페인 부작용을 완화시켜줍니다.
#9. 군것질 보다는 견과류 먹기
바쁜 업무로 인해 아침을 먹지 못하거나 점심이후 배가 고플 때 설탕이 들어간 군것질꺼리 보다 견과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에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