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 버리지 말고 활용하는 방법 9가지
- 생활 정보/생활꿀팁
- 2017. 3. 7. 23:28
카페에서 커피 원두 찌꺼기를 모아서 고객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곳도 많으며 커피수요가 많아지면서 가정에서도 원두를 이용해 커피를 내려먹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모아지는 남은 커피 찌꺼기를 버리지 말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 9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화분비료
키우는 화분에 원두 찌꺼기를 약간 넣어주면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에는 질소와 칼륨, 무기질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식물의 성장을 도우며 분갈이를 할 때 배양토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화초에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2. 탈취제
커피 찌꺼기에 남아있는 은은한 커피향이 방향제 역할을 하며 냄새를 흡수하는 탈취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김치냄새가 심한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취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기제거
기름이 많은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후라이팬이나 식기에 기름이 많이 묻게 되는데요. 이때 커피 찌꺼기를 문질러주면 기름을 흡수하여 세제 없이도 세척이 가능합니다. 기름때가 묻은 싱크대, 세면대에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4. 벌레방지
벌레들이 싫어하는 냄새가 나기 때문에 벌레 출몰이 많은 쓰레기통 근처나 안에 커피 찌꺼기를 뿌려두면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제 역할을 하면서 벌레를 막아주어 편리합니다.
#5. 피부미용
커피 찌꺼기에 각종 영양분이 남아 있어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각진 형태로 인해 스크럽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얼굴이나 몸에 커피 찌꺼기와 꿀을 섞어 마사지 하듯 문질러 주면 각질 제거와 보습을 도와 피부가 촉촉하고 부드러워 집니다.
#6. 가구, 마루 광택제 흠집제거
원목 가구나 마루에 원두 찌꺼기를 문질러 주면 찌꺼기에 남아 있는 기름성분으로 인해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흠집으로 원목 색상이 다른곳에 커피 찌꺼기를 우려낸 물을 묻혀주면 흠집을 가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녹 방지
원두 찌꺼기에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녹이 쓸기 쉬운 가위, 칼, 바늘 같은 제품을 보관할때 원두 찌꺼기를 함께 보관하거나 문질러 준뒤 보관하면 녹이 쓰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8. 요리할때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이나 누린내, 잡내가 나는 고기 요리할 때 커피 찌꺼기를 약간 넣어주면 비린내를 제거하고 요리 맛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재떨이
가정에 흡연자가 있다면 담배냄새가 많이 나곤 하는데요. 재떨이에 커피 찌꺼기를 깔아주면 청소도 편리하고 냄새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